본문 바로가기

생활 닥터피셜

건강한 정자에 해당되는 기준이란? 관련된 생활습관에 대해 알아봐요!

1. 건강한 정자 생성 과정

건강한 정자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3개월 전부터 노력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정자의 생성 과정은 형성하고 완성되기까지 74일이 소요되고, 이후 14일이 지나야 운동능력이 생기게 돼요.

 

특히, 자연임신을 준비할 때는 정자의 생존력 및 정자의 모양 뿐만 아니라 충분한 정자의 수, 활동성과 운동성이 좋은 건강한 정자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개인의 충분한 관심과 노력을 통해 건강한 정자를 만들 수 있답니다.

 

 

 

 

 

2. 건강한 정자의 기준

건강한 정자의 기준으로 정액의 양은 2cc 이상, 정자의 수는 1cc당 2,000만 마리 이상이어야 하는데요. 그리고, 정상적인 모양의 정자는 4% 이상, 정자의 운동성은 50% 이상, 살아있는 정자의 비율이 75% 이상이어야 해요.

 

또한, 정자는 여성과 달리 몸 안에서 지속해서 만들어져 밖으로 나오는 형태로 생성이 되고 있어요. 정자가 고환에서 생성이 되면 80일 정도 후에 몸 밖으로 나올 수 있게 돼요. 그래서, 개인의 노력을 통해 정자의 질을 향상시키거나 정자의 운동성이 나빠지지 않게 하는 것이 가능하답니다.

 

 

 

 

 

3. 건강한 정자를 만들기 위한 생활습관

건강한 정자를 만들기 위한 생활습관으로는 크게 3가지가 있는데요.

 

첫째, 금연과 금주가 필수에요. 흡연은 비정상적인 정자의 수를 증가시키며과도한 음주는 남성 호르몬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정자의 양과 질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이에요.

 

둘째, 가벼운 운동을 해주시는 게 좋아요. 보통 정자의 질과 양을 높이기 위해서 대근육을 쓰는 하체 운동도 좋지만, 조깅과 같은 유산소 운동을 하루에 2번 30분 정도로 약간의 땀이 날 정도로 해주시는 게 좋답니다. 또한, 지나친 운동은 오히려 신체적 스트레스를 주어 정자 생식력을 감소시킬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해요.

 

셋째, 고환을 서늘하게 해주시는 것이 필요한데요. 고환의 온도가 1도 상승할 때마다 정자 생성이 40%씩 감소해요. 그래서 꽉 끼는 속옷 또는 바지를 입거나, 스마트폰과 같은 열이 나는 전자기기를 바지 주머니에 넣는 등의 습관은 정자 건강에 좋지 않기 때문에 피하는 게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