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난임 _ 닥터피셜/임신·난임 닥터피셜

공난포증후군, 시험관아기시술 진행 가능한가요?

1. 시험관아기시술이란?

시험관아기시술이란 자연임신이 어려운 난임을 해결하는 방안 중 하나이며, 시험관아기시술은 여러 개의 난자를 키우기 위해 과배란을 유도하여 난포가 성숙됐을 때 hCG 주사를 맞고 36시간이 지난 다음에 난자 채취를 진행해요. 난자 채취 후 정자와 난자의 수정을 유도하여 2~5일간 배양한 뒤 배양한 배아를 자궁 내 이식하여 임신을 가능케 하도록 하는 시술이 바로 시험관아기시술이랍니다.

 

 

 

 

 

2. 공난포증후군이란?

공난포란 시험관아기시술을 위해 보다 많은 난자를 채취할 수 있도록 과배란 유도 후에 난자 채취를 진행했지만 정상적인 난포의 성장이 확인됨에도 불구하고 성숙 난포로부터 난자가 나오지 않는 경우를 말해요. 공난포증후군은 가성 공난포증후군과 진성 공난포증후군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가성 공난포는 난포성숙주사인 hCG 주사를 적절한 시기에 맞지 않았거나 적절한 용량을 투여하지 못해 체내의 hCG 농도가 충분히 상승하지 못한 경우가 있으며, 드물게 주사 자체의 생물학적 활성 이상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어요. 가성 공난포는 공난포증후군 전체의 3분의 2 정도를 차지한답니다.

 

진성 공난포는 hCG 주사를 적절하게 투여하고 체내 hCG 농도도 충분히 올라갔음에도 불구하고 난자가 채취되지 않는 경우를 말해요. 진성 공난포 발생의 주요 원인은 난소 기능 저하를 꼽을 수 있어요.

 

 

 

 

 

3. 공난포증후군 치료 및 재발방지 방법

가성 공난포증후군일 경우 hCG 주사의 투약이 잘못된 경우이기 때문에 다음 주기 때 과배란 유도 시 정확한 시간과 용량의 hCG 주사를 투여하면 대부분 재발하지 않아요. 하지만 진선 공난포증후군일 경우에는 외부에서 투여한 주사를 체내에서 잘 활용하지 못하거나 대사이상 문제, 난소 노화, 호르몬 수용체의 문제 등으로 인한 경우이기 때문에 hCG 주사를 다른 주사로 교체하거나 난자 채취 시간 변경 및 연장, 자연 주기 시험관 시도, 미성숙 주기 시도 등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여 치료 및 재발을 방지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