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닥터피셜

무월경의 유형과 원인도 다양해요

1. 무월경이란?

여성은 2차 성징이 나타난 이후 약 22일에서 38일을 주기로 월경을 하는데요. 여러 가지 영향으로 인해서 여성의 월경주기가 불규칙할 수는 있지만, 장기간 월경이 진행이 되지 않을 때는 ‘무월경증’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정상적인 월경의 경우, 여성의 사상 하부와 뇌하수체, 난소, 자궁 간의 적절한 상호작용으로 인해 진행이 되는데 사상 하부, 뇌하수체, 난소, 자궁 중 어느 한 곳에서라도 이상이 생긴다면 무월경이 발생할 수 있어요.

 

 

 

 

 

2. 무월경 유형

무월경의 유형은 원발성 무월경과 속발성 무월경으로 나눌 수 있어요. 원발성 무월경은 14세까지 2차 성징이 나타나지 않으면서 초경이 없는 경우, 2차 성징은 나타났지만 16세 이후까지 초경이 시작되지 않은 경우를 말해요. 속발성 무월경은 무월경 상태가 6개월 이상 지속된 경우, 월경 주기가 기존에 비해 3배 넘게 길어진 경우를 말해요. 초경을 한 지 1년이 되지 않은 상태라면 난소와 자궁이 성숙해지는 과정에서 서서히 제 기능을 자리 잡는 것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지만, 성인 여성에게 나타나는 속발성 무월경은 난임과 건강을 위협하는 질환으로 인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원인을 찾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해요.

 

 

 

 

 

3. 원발성 무월경 원인

원발성 무월경의 원인은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는데요. 첫 번째 원인으로는 시상하부와 뇌하수체 기능부전이에요. 이는 초경이 시작되는 않는 원인 중 하나로 시상하부의 기능 이상으로 성선자극호르몬의 분비가 저하되어 무월경을 초래할 수 있는 것이죠. 두 번째로는 난소 기능 부전인데요. 이는 염색체 이상으로 인해서 선천적으로 난소 발육이 부전인 터너증후군, 자가면역성 질환, 순수 난소발육부전증 등으로 인해 난소 기능 부전이 발생하여 무월경이 나타날 수 있는 것이에요. 마지막으로는 자궁 및 질의 구조적 이상인데요. 2차 성징의 증상은 보이지만 월경은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생식기관의 해부학적 이상이 원인일 수 잇어요. 생식기를 형성하는 뮐러관이라는 곳에 이상이 생긴다면 생식기 발육부전이나 기형이 생겨 무월경을 유발할 수 있어요.

 

 

 

 

 

4. 속발성 무월경 원인

속발성 무월경의 원인은 크게 4가지로 나뉘어요. 첫 번째로는 뇌하수체와 사상 하부 질환인데요. 염증성 결절이나 방사선 치료, 종양, 혈류 부족 등에 의해 뇌하수체나 사상 하부가 손상되면 무월경이 발생할 수 있어요. 두 번째는 여성의 배란을 담당하는 난소에 이상이 생길 경우 무월경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수술이나 염증, 화학요법으로 인한 난소 손상, 난소 기능 부전, 다낭성 난소 증후군 등이 난소 이상 무월경의 원인이에요. 세 번째로는 비만과 다이어트인데요. 비만 여성이라면 지방 세포의 증가로 인해 호르몬 불균형을 초래하여 무월경이 발생할 수 있어요. 반면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한 급격한 체중 변화 또한 체내 호르몬의 균형을 무너뜨리기 때문에 무월경의 원인이 되어요. 마지막으로 극심한 스트레스가 있는데, 심한 스트레스는 뇌의 호르몬 분비 이상을 일으키기 때문에 심한 스트레스 역시 무월경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