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난임 _ 닥터피셜/임신·난임 닥터피셜

생리불순이 난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봐요

1. 생리불순이란?

가임기 여성이라면 매달 일정하게 생리를 하는 것이 정상적인데요. 그런데 생리 주기가 불규칙하거나 불규칙 해졌다면 여성의 몸에 어딘가 이상이 생겼다는 신호라고 할 수 있어요. 생리불순의 증상은 생리 주기에 따라 발생하는 빈도가 달라지기도 하지만, 생리의 양이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과다월경이나 과소월경, 생리 주기가 21일보다 짧은 경우인 빈발월경, 35일 이상 길어지는 경우인 희발월경도 생리불순으로 볼 수 있어요. 간혹 부정 출혈이 동반되어 생리로 착각하는 경우가 있으며, 생리불순이 발생할 경우에는 혹시 모를 자궁 질환도 같이 의심해보아야 해요.

 

 

 

2. 생리불순의 원인

요즘 생리불순을 겪고 있는 현대 여성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생리불순의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과도한 다이어트로 인한 급격한 체중의 변화, 과로, 수면 부족, 스트레스, 환경 호르몬 등이 있는데요. 보통 가벼운 생리불순의 경우에는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통해 나아져요. 또한 실제로 생리불순의 원인 중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요인이 바로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며,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주원인은 비만이기 때문에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적정 체중을 유지해 주는 것이 좋아요. 이외에도 호르몬 성분이 포함된 약물 복용이나 나이가 증가함에 따른 난소 노화 및 난소 기능 저하, 뇌하수체 이상, 호르몬의 이상, 난소 질환 등의 이상이 생리불순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3. 생리불순이 난임에 미치는 영향

생리불순은 여성의 난소 배란 기능에 문제가 생겨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배란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 임신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생리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불규칙하게 되면 임신이 잘되지 않아 여성 난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인데요. 생리불순 중 무월경 상태가 지속될 경우에는 난임 기간이 더 길어질 수 있으며, 생리불순은 일시적인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하지만, 원인이 다양한 만큼 정확한 검사를 통해 원인을 파악해 주는 것이 중요해요. 생리불순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난임으로 이어질 뿐만 아니라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나 조기폐경, 자궁질환, 갑상샘 기능 이상 등과 같은 내분비질환의 발병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생리불순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방문하시어 진료를 받아 보는 것이 좋아요.

 

 

 

4. 생리불순 치료법

생리불순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우선 호르몬 검사와 초음파 검사를 통하여 생리불순의 원인을 파악해요. 만약 검사 중에 자궁이나 난소에서 원인 질환이 발견된다면 그에 맞는 치료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불규칙한 생리 주기를 맞추기 위해서는 생리 유도제로 호르몬 약물치료를 시행하거나 경구피임약을 처방해요. 이를 통해서 생리 주기를 정상적으로 회복시킬 수 있고, 원활한 배란이 돌아오면 난임도 극복이 가능해요. 경구피임약의 경우, 개인의 판단으로 복용하는 것은 위험 부담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의의 진단을 통해 처방을 받는 것이 좋아요. 또한, 생리불순 치료와 함께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해주는 것이 좋고, 규칙적인 운동과 식습관 개선, 생활습관 교정을 병행하면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