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난임 _ 닥터피셜/임신·난임 닥터피셜

임신을 준비중이시라면 자궁근종부터 치료해요!

1. 자궁근종은?

자궁근종은 여성의 자궁 내의 미성숙한 근육세포가 커지면서 자궁의 근육층에 생기는 종양을 말하는데요. 자궁근종은 가임기 20대 여성에게서 20~30% 정도 나타나며, 30대 여성에게서는 40~50% 이상 나타날 정도로 흔한 여성질환 중 하나인데요. 미국의 경우에서는 여성의 자궁근종으로 인해서 매년 약 20만 건 이상의 자궁적출술이 시행되고 있기도 하지만, 임신을 준비 중인 여성은 자궁적출술이 어렵기 때문에 자궁근종 치료술을 실시해야 해요.

 

 

 

2. 자궁근종의 증상

자궁근종의 증상으로는 무증상도 있지만 생리통이 심해지거나, 생리 기간 이외인 생리 시작 이전이나 생리가 끝난 이후에도 통증이 지속될 수 있어요. 생리 기간 이외에 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며, 복부나 골반 통증, 성교통, 빈뇨증, 월경과다 외에도 가스가 차는 느낌이 들면서 아랫배가 나올 수 있어요. 그리고 소변이 자주 마렵거나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특별히 피임을 하지 않았는데도 임신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자궁근종을 의심해 보아야 해요.

 

 

 

3. 임신 전 자궁근종 치료

자궁근종의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지만, 자궁근종의 치료방법에는 약물 치료나 수술적인 치료, 비수술적인 치료를 시행하게 되는데요. 자궁질환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수술적인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아요. 만약 임신 중 자궁근종과 같은 자궁질환이 있을 경우에도 대부분 정상적은 분만을 할 수 있으나, 일부는 조기 분만 진통이나 자궁 내 성장지연, 태아의 위치에 이상이 생길 수 있는 등의 위험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

 

 

 

4. 난임의 원인은 조기발견이 중요!

임신을 계획 중이신 임신 전 가임기 여성의 자궁에 자궁근종이 발생할 경우에는 임신에 여러가지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요. 자궁근종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서 난임, 임신을 할 경우라도 조산이나 유산, 산후 출혈 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자궁근종이 생기게 되면 근종의 크기로 인해서 여성의 자궁 내벽을 누르게 되고, 수정란이 안전하게 착상할 수 있는 부위가 감소되기 때문에 임산부 초기 유산의 확률을 증가시켜요. 또한 자궁근종은 무증상인 경우도 많기 때문에 조기 발견이 쉽지 않은데요. 만약에 증상이 있다고 하더라도 생리통과 같은 증상 대부분이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여기다가 증상이 심해진 후에야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평소 위와 같은 자궁근종 증상이 의심된다면 분당제일여성병원에 방문하시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