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닥터피셜

난임 부부라면 환절기 몸 건강에 더욱 더 주의!

1. 환절기 난임 부부 건강 관리

요즘같이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건강 관리에 특별히 신경을 써주셔야 하는데요. 환절기가 시작된 요즘엔 자칫 기초체온이 떨어지기 쉽고, 기초체온이 떨어지면 인체의 신진대사가 저하될 뿐만 아니라 면역력 저하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각종 질환 유발 등 신체 건강의 균형이 깨질 수 있기 때문이에요. 임신을 준비 중인 난임 부부라면 난임 시술처럼 중요한 것이 건강 관리인만큼 환절기에는 몸 건강에 더 주의를 해주셔야 해요.

 

 

 

2. 환절기 난임 부부 보온

환절기에는 일교차가 크게 차이가 나기 때문에 보온 관리에 신경을 써주셔야 하는데요. 변덕스러운 날씨의 차가운 기운으로 인해서 신체의 혈액순환이나 신진대사 기능의 저하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혈액순환과 신진대사 기능 저하는 임신을 준비 중인 부부나 난임 시술을 준비하는 부부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여성이라면 몸 전체를 따스하게 유지해 주는 것이 좋고, 특히 배와 하체에는 보온에 더 신경을 써주셔야 해요.

 

 

 

3. 환절기 보온 관리 방법

찬 기운이 도는 환절기에 보온 관리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여성의 경우, 짧은 스커트는 피해 주는 것이 좋고 스커트를 입을 경우에는 두툼한 속바지를 챙겨 입어 주는 것이 좋아요. 상체의 옷은 배까지 충분히 덮는 옷이 좋으며, 꽉 끼는 스타킹이나 레깅스, 바지 등은 혈액순환에 지장을 줄 수 있으니 피해 주는 것이 좋아요. 특히 몸이 유난히 찬 여성이라면 배에 온 찜질을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에요. 남성의 경우는 여성과 다르게 가급적이면 상체 쪽 보온 관리에 집중 해주는 것이 좋으며, 통풍이 잘 되는 옷을 입어주는 것이 좋아요. 상체 쪽 보온 관리에 집중하는 이유는 남성의 정자는 열에 취약하기 때문에 지나친 하체 보온은 정자의 질이나 상태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에요.

 

 

 

4. 환절기 운동

날씨가 쌀쌀해지면 산책이나 조깅 등의 운동이 어려워져 운동량이 저하될 수 있는데요. 꾸준한 운동은 인체의 신진대사 촉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임신을 준비 중이신 난임부부라면 꾸준한 운동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되어요. 날씨가 추워져 밖에 나가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집에서라도 간단한 스트레칭이나 작은 공간을 활용하여 간단한 홈트 등의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처음부터 너무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좋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체력에 맞게 운동량을 조금씩 천천히 늘려주면서 난임부부가 같이 운동을 하는 습관을 들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