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난임 _ 닥터피셜/임신·난임 닥터피셜

임신 준비, 착상혈 시기와 테스트기 사용법!

1. 임신 착상, 착상혈

여성의 난자가 배란되면 정자를 기다리고, 난자가 정자를 만나 수정을 하면 수정란이 만들어지면서 수정란은 세포기를 거쳐 계속해서 세포 분열을 하게 되는데요. 이때 수정란은 자궁 내막으로 흘러들어와 여성의 자궁 내벽에 자리를 잡는 과정을 착상이라고 말해요. 착상혈은 수정란이 자궁에 자리 잡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출혈을 착상혈이라고 해요. 예민한 여성의 경우 착상통을 느끼기도 하는데요. 보통 아랫배 쪽에 통증이 나타나거나, 배를 콕콕 쑤시는 듯한 느낌이 있어요. 보통 잘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임신을 준비 중이시거나 아기천사를 기다리고 있으시다면 내 몸에 대해서 조금 더 세심하게 관찰해 주는 것도 좋아요.

 

 

2. 임신 착상혈 시기

수정란이 여성의 자궁 내벽에 자리 잡으면서 발생하는 착상혈은 사람마다 시기가 다 다른데요. 빠르면 6일, 보통 9일 정도 소요되어요. 왜냐하면 난자와 정자가 여성의 배란기 때 12~24시간 이내에 수정을 하고, 수정란이 세포분열을 하게 되면서 5~6일 뒤에 자궁으로 들어오고, 착상하는 데까지 1~2일 정도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랍니다. 임신 착상혈은 임신한 여성 모두에게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임신한 여성의 약 20%에게서 나타나요.

 

 

3. 착상혈과 생리 구분법

임신을 준비하고 계시거나, 아기 천사를 기다리시는 분들이라면 착상혈과 생리의 차이를 알아두는 것이 좋은데요. 착상혈과 생리의 가장 큰 차이는 출혈 기간과 양, 색깔, 임신 테스트기 사용시기 및 반응이랍니다. 착상혈은 생리혈보다 양이 적고 기간은 출혈 기간은 1~2일 정도에요. 착상혈의 색깔은 갈색이거나 색이 연한 분홍빛을 띠며, 착상혈 시기 이후 3일 정도 뒤에 임신 테스트기를 사용하시면 테스트기에 2줄이 나타나요.

 

 

4. 임신 테스트기 사용시기

임신 테스트기는 여성의 자궁에서 착상이 일어나면 HCG 호르몬이 나오게 되는데, 임신 테스트기는 이 호르몬을 검출하면서 임신 여부를 알려주는 선이 나타나는데요. 보통 생리 예정일 전에 임신 테스트기를 사용 시, 임신 여부를 알 수 있는 정확도가 떨어지지만, 생리 예정일이 가까워질수록 임신 테스트기선이 점점 진해져요. 여성의 생리주기는 전부 다 다르지만, 평균 생리주기가 28일이라면, 생리 예정일이 지나거나 관계 2주 후에 임신 테스트기를 사용하여 임신 여부를 알아보는 것이 가장 정확한 방법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