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난임 _ 닥터피셜/임신·난임 닥터피셜

남성 정자 검사가 필요한 이유!

1. 난임 검사, 정자 검사

난임 검사는 여성뿐만이 아닌 남성도 검사를 받아야 하는데요. 남성 난임 검사는 기본적으로 시행하는 정자 검사를 통해 난임의 원인을 확인할 수 있어요. 정자 검사를 받기 전에는 3~4일 정도 금욕 기간을 가진 후 정액을 채취하는 방법으로 검사가 시행되어요. 정자 검사는 현미경으로 정액의 양과 정자의 모양, 운동성, 개수 등을 측정하여 정자의 질을 평가하게 되는데, 정확한 검사 결과를 얻기 위해서 최소 2주간의 간격을 두고 두 번의 정자 검사를 시행해요. 세계보건기구인 WHO에서 제시한 남성 정자의 정상 기준치에 따르면, 1회 사정 시 정액의 양은 2ml 이상, 정자의 수는 1ml당 2,000만 개 이상, 정자의 운동성은 전체 중 직진 비율이 50% 이상, 정자의 모양은 정상 형태 비율이 30% 이상이 정상 기준치에 해당이 돼요.

 

 

2. 정자 검사가 필요한 이유

남자 정자 검사가 필요한 이유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는 남성 난임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인데요. 남성도 나이가 들수록 가임력에 변화가 생기기 때문에 임신을 준비 중이시라면 계획 임신 전 정자 검사를 받아보는 것을 권장해요. 또한, 정부에서 지원해 주는 난임 부부 지원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정자 검사는 필수로 받아야 해요.

 

 

3. 정자의 생성과정

일반적으로 남성의 정자 생성 과정은 약 70일 정도가 걸리는데요. 고환에서 존재하는 배아세포에서 정자까지의 정자형성 과정이 평균 약 64~70일 정도가 소요되기 때문이에요. 자신의 몸에서 언제 새로운 새포들이 분열하고 성장하는지를 정확하게 알 수가 없기 때문에 주기에 따른 건강한 정자가 난자를 만나기 위해서는 미리미리 건강 관리를 해주어야 해요.

 

 

“정자 검사는 난임 전문 병원에서”

 

남성 정자 검사는 비뇨기과보다는 난임 전문 병원이 정자 검사 결과가 더 정확할 수 있고, 분석도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정자 검사는 난임 전문 병원에서 시행하는 것을 추천해요. 보건복지부 지정 산부인과 전문병원 분당제일여성병원에는 난임센터도 함께 진료를 보고 있고, 남성 정자 검사도 같이 시행해요. 분당제일여성병원 난임센터 정자 검사 예약은 월, 화, 수, 목 평일 오전에 예약이 가능하며, 금, 토는 예약이 조기 마감될 수 있으니 정자 검사를 시행하실 예정이라면 사전에 미리 예약을 해주셔야 해요.

 

 

 

 

▼아래 링크를 통해서 분당제일여성병원 난임센터 정자검사 과정을 보실 수 있어요.

www.youtube.com/watch?v=rnZnA91e1Bw

분당제일여성병원 정자검사 이동경로 및 주의사항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