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임부부가 생명을 만나는 가장 좋은 길을 택하도록 돕습니다.”
세계 수준의 난임 전문가, 분당제일여성병원 백은찬 원장
난임은 부부가 피임을 하지 않고
1년 이상 정상적인 성관계를 해도 아기가 생기지 않는 경우를 말한다.
여러 가지 사회문화적 요인으로 난임 사례가 점점 늘어나면서
우리나라 난임 환자 수는 약 22만 1천 명에 달하며(보건복지부, 2016),
정부 지원 난임시술 건수는 해마다 크게 증가하고 있다.
그리고 난임 치료 전문을 내세우는 수많은 병원들, 난임 카페, 난임 블로그 등
수많은 매체에서 무수한 정보들이 양산되고 있다.
난임을 걱정하는 순간, 부부는 엄청난 불안과 걱정에 휩싸이게 된다.
이때 , 난임부부가 가장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올바른 정보와
가이드를 해주는 진정한 전문가를 만나는 것은 참으로 중요한 일이다.
실력과 진심으로, 국내 제일의 난임 전문가가 되다
난임클리닉은 산부인과 내에서도 특히 어려운 파트로 꼽힌다. 복강경 수술, 자궁내시경 수술, 나팔관 수술 등 각종 수술에 뛰어나야 하고, 논문과 학술지를 끊임없이 읽으며 발전하고 있는 난임 연구와 기술에 대한 공부가 지속적으로 필요하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충분한 경험, 그 경험을 통한 통찰과 숙련성이다. 이 모든 것을 빠짐없이 갖춰야 만 환자에게 맞는 치료법과 올바른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줄 수 있다.
분당제일여성병원 백은찬 원장은 20년 넘게 시험관 아기 2만 건 이상, 난임시술 3만 건 이상을 해오며 수많은 난임 가정에게 희망과 행복을 선사한 우리나라 난임 클리닉의 생생한 역사이다. 연세대 의대를 졸업하고, 국내 여성병원의 효시로 꼽히는 충무로 삼성제일병원에서 난임 전문의사로 이름을 날렸다.
충무로 삼성제일병원의 대표 난임의사, 경험으로 만들어진 날카로운 성공률
백은찬 원장은 충무로 삼성제일병원의 전성시대를 이끈 주역으로 꼽힌다. 국내는 물론 해외로부터 수많은 난임환자들을 소문을 듣고 백원장을 찾아왔다.
“환자가 많았다는 것은 병원에게 경제적 이익도 주었겠지만, 난임 닥터로서 제게 바꿀 수 없는 선물을 주었습니다. 바로 비교할 수 없는 경험이죠. 지금까지 18년간 2만여 명의 넘는 환자들을 만나 난임 시술을 했습니다. 상담한 환자들을 이루 셀 수 없죠. 그만큼 많은 난임 환자, 난임 가정을 만나 진료하고 이야기를 듣고 시술을 통해 아기를 만나게 되면서 의사로서 전국 어느 난임 닥터 못지않은 경험을 쌓게 되었습니다. 지식과 기술, 경험이 어우러질 때, 환자를 위한 가장 좋은 진료를 할 수 있게 됩니다.”
난임에 관한 지식의 칼을 환자 개개인의 몸에 맞게 날카롭게 만들어 주는 것이 바로 이 경험이다. 20년이 넘는 경험으로 만들어진 백은찬 원장의 따뜻하지만 날카로운 눈빛을 이곳 저곳 병원을 많이 다녀본 환자들은 더 먼저 알아본다고 한다.
“난임에 대한 많은 시도를 하시며 고생을 하신 분들이 제게 오시면서 이제야 마음이 놓인다고 하시는 경우가 참 많았습니다. 어떻게 보면 환자에게도 고수가 있거든요. 그 고수들이 고수를 바로 알아보시는 거라고 하시더라구요.”
뛰어난 의사, 그리고 포기를 모르는 연구자.
백은찬 원장은 줄지어 늘어선 환자들을 정성을 다해 돌보는 동시에, 의학자로서 연구를 절대 소홀히 하지 않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세계적인 난임 닥터로 이름을 날리는 지금도, 그는 각종 의학저널과 논문을 놓는 법이 없다.
이렇게 임상과 연구를 동시에 힘써온 그는 난임클리닉 중 유산을 특화 한 유산 클리닉을 만들고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면역글로불린 치료를 작용시키고 <습관성 유산의 면역글로불린 치료>에 대한 보건복지부 연구도 수행했다.
난임의 원인은 남성 측 요인, 여성 측 요인, 복합적 요인 등으로 나뉘며 원인도 여러 가지다.
환자를 대면하여 진료할 때, 각종 검사 결과와 환자의 진료 기록들을 세심하게 살펴 원인이 무엇인지 날카롭게 파악하고, 그에 맞는 치료를 하는 것이 난임 치료의 대단히 중요한 부분이다.
“저희 난임센터에 닥터가 5명입니다. 바쁜 일정을 쪼개서 매년 꼭 해외학회에 갑니다. 가서 최신 의학정보를 열심히 습득하죠. 해외의 난임닥터들과도 많이 이야기하구요. 내부의 컨퍼런스도 자주 가지며 정보와 노하우를 계속 나눕니다. 환자들을 위해서는 의사들도 성장을 멈춰서는 안됩니다.”
“환자가 안심하고 가장 좋은 길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돕고 싶습니다.”
난임에 대한 불안으로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인터넷에 떠다니는 수많은 출처 분명의 자료, 개인적인 경험담들을 검색하며, 이 때문에 일희일비하거나, 이 병원 저 병원을 전전하는 경우도 있다. 백은찬 원장은 그런 부부들이 외롭게 고민하거나, 불분명한 정보에 마음을 빼앗기지 않고, 안심하고 믿고 따라가면 되는 병원을 만들고자 애써왔고, 지금의 분당제일여성병원 난임센터는 바로 그런 병원이 되었다.
주치의들이 직접 복강경 수술을 비롯한 모든 수술을 직접 하는 병원(많은 병원들은 그렇지 않다), 마취과 의사가 대학병원보다도 많은 4명이 근무하는 병원, 시험관 난자 채취 때도 안전은 물론 통증이 없도록 애쓰고 배려하는 병원, 10년 이상 경력을 가진 베테랑 의료진들이 멤버 체인지 없이 오랫동안 유기적으로 팀워크를 이루어 환자를 살피는 병원, 다른 병원보다 훨씬 고가의 고성능 초음파 기계를 사용하고, 국내 거의 처음으로 개별화된 배양 시스템을 도입하여 배아가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병원, 그런 병원이 바로 분당제일여성병원 난임센터다.
또한 백 원장은 어려운 의료정보를 환자가 이해되는 용어로 설명하여 정확하게 정보를 주고 가이드한다. 객관적인 데이터를 투명하게 공유하면 치료 중에 어려움이 있더라도 환자는 신뢰를 통해 그 어려움을 좀 더 쉽게 극복한다고 한다. 우리 병원을 믿고, 포기하지 않고 함께 가면 반드시 임신이 가능하다는 믿음과 용기를 주고, 결과로 보여준다.
환자가 스스로 노력하지 않아도, 신뢰할 수 있는 의료진들을 통해 가장 좋은 길을 선택하도록 돕는 것이 이 병원이 추구하는 가치이다.
그러므로 무엇이든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 (마태복음 7장 12절)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분당제일여성병원에 있습니다. ⓒ분당제일여성병원
'임신·난임 _ 닥터피셜 > Dr.백은찬 난임 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은찬 난임 칼럼] 냉동배아이식이 신선배아이식보다 임신율이 좋은 이유. 백은찬 원장 (0) | 2019.02.21 |
---|---|
[백은찬 난임 칼럼] 시험관아기시술을 위한 과배란유도 시 저자극방법이 더 좋은 경우. 백은찬 원장 (0) | 2019.02.12 |
[백은찬 난임 칼럼] 염색체가 정상인 배아의 이식이 임신 성공의 기본 조건입니다. 백은찬 원장 (0) | 2018.12.20 |
"아기 천사를 기다리시나요?" 난임에 대한 오해와 진실_프리즘 랩 (0) | 2018.10.23 |
“둘째 난임”에 대하여_백은찬 원장 칼럼 (0) | 2018.10.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