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난임 _ 닥터피셜/임신·난임 닥터피셜

노산 임신 준비 시, 중요사항에 대해 알아봐요!

1. 노산 임신이란?

노산 임신은 산모의 출산 나이가 아닌 임신 나이를 기준으로 산모의 나이가 만 35세 이상인 경우에 노산 임신이라고 불러요.

노산을 만 35세 이상을 기준으로 정하는 이유는, 여성의 생식기관이 30세부터 점점 노화가 시작되면서 35세 이상이 될 경우 생식기 노화에 따른 각종 증상들이 나타나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산모마다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산부인과를 내원하여 꾸준한 정기검진과 생활습관 및 건강관리 등으로 노산 임신에 대한 예방 및 관리가 필요해요.

 

 

 

 

 

2. 노산 임신 장점

노산 임신의 장점으로는 평균적으로 만 35세 이상의 노산 임신을 겪은 산모들이 심리적, 경제적으로 안정된 상황에 놓인 경우가 많은데요. 대체적으로 일반 임신에 비해 산후우울증을 적게 겪으며 모유 수유를 길게 하는 등 노산 임신을 겪은 산모들은 양육 시 문제해결 능력이 높아지는 경우도 많아요.

 

그래서, 노산 임신이라는 이유로 무조건 두려움을 가질 필요는 없으며, 평소에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적절한 산전관리를 꾸준히 진행해 주는 것이 중요해요.

 

 

 

 

 

3. 노산 임신 준비 시 관리방법

노산 임신 준비 시 관리 방법으로는 크게 4가지가 있는데요.

 

첫째, 밀가루 음식 자제하기로, 노산 임신의 경우 임신성 당뇨 발병 확률이 높어지는데요. 그래서, 밀가루와 설탕이 들어간 음식은 최대한 자제하고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 주는 것이 필요해요.

 

둘째, 철분제 섭취하기로, 노산 임신 준비 시 임신 중 합병증 발병 확률이 높아지는데요. 이를 예방하기 위해 평소에 철분제를 꾸준하게 섭취한다면 빈혈 관리와 더불어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돼요.

 

셋째, 안정된 환경 유지 및 충분한 휴식 취하기로, 노산 임신 준비 시 주변 상황이 급격하게 변하지 않도록 유의하며, 편안한 마음을 갖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는 노산 임신 준비 시 산모의 심리적, 정신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고 있는 것이 중요해요.

 

넷째, 따뜻한 몸 관리가 필요한데요. 자궁이 차가운 상태가 되면, 노산 임신 준비 시 배란과 착상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평소에 아랫배를 따뜻하게 하고 따뜻한 성질의 단호박, 부추 등의 음식을 섭취하는 게 좋아요.

 

 

 

 

 

4. 노산 임신 준비 시 주의사항

노산 임신 준비 시 주의사항으로는 3가지로 설명해 드릴 수 있는데요.

 

첫째, 노산 임신 준비 시 산전검사 진행으로, 산전검사를 통해 특정 질환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과 더불어 혈액 및 소변 검사를 통해 면역 상태를 체크하는 것도 중요힌데요. 또한, 노산 임신 시 생식 능력이 점차 떨어지기 때문에 자궁 건강, 난소 건강, 갑상선 기능 검사 등도 필요해요.

 

둘째, 식생활 습관 개선으로, 노산 임신 준비 시에는 당뇨, 고혈압 등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지므로 짠 음식과 과식은 신장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피해야 하는데요. 더불어 당도가 높은 과일 섭취도 피해주시는 등 적절한 영양 섭취와 함께 담백하게 먹는 습관을 통해 건강한 식단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셋째, 혈액순환 개선으로, 노산 임신 준비 시 혈관이 줄어들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서,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지나치게 몸에 붙는 옷을 입지 않는 것이 필요하며 규칙적인 운동 진행 및 혈액순환에 좋은 오미자차, 대추차 등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을 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