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난임 _ 닥터피셜/임신·난임 닥터피셜

시험관 시술 후 몸이 안 좋은데 무슨 문제가 생긴 건가요?

1. 시험관 시술이란?

시험관아기시술이라고도 하는 시험관 시술은 난임시술 중 하나로, 같은 난임시술인 인공수정과 수정 과정에서 차이가 있는데요. 인공수정의 경우 남성에게서 운동성이 있는 정자를 채취해 배란기 때 여성의 자궁에 주입을 하여 체내에서 수정 과정이 이루어지는 반면, 시험관 시술의 경우 여성이 배란유도제를 맞으며 적절한 시기에 난자를 채취하고 남성의 건강한 정자를 채취하여 배양관에서 수정시켜 배양한 수정란을 여성의 자궁 내로 이식하여 체외에서 수정 과정이 이루어져요.그래서 시험관 시술의 정식 명칭은 체외 수정 및 배아 이식이라고 하며, 보통 줄여서 체외 수정이라고도 말한답니다.

 

 

 

 

 

2. 시험관 시술 과정

시험관 시술 과정에 대해 자세히 말씀드리자면, 여성이 10일에서 14일 동안 매일 배란유도제를 맞다가 적절한 시기에 난자를 채취하고, 남성의 정액에서 건강한 정자만을 골라내어 배양관에서 수정시키고 2일에서 5일 동안 배양해요. 이렇게 배양관에서 수정시킨 수정란을 여성의 자궁 내로 이식하는 시술이 바로 시험관 시술인데요. 이식 후 22일 정도가 지나면 임신을 확인하기 위해 혈액검사를 진행하며, 1~2주 후에는 초음파 검사를 진행하여 태낭이 있는지 확인하게 됩니다.

 

 

 

 

 

3. 수정 후 착상 증상

배양관에서 수정한 수정란이 자궁내막에 안착하게 되면,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등의 호르몬이 급격히 변화하여 신체에 여러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것을 수정 착상 증상이라고 합니다. 수정 착상 증상으로 감기몸살같이 추위를 느끼기도 하며, 가슴 통증이나 두통, 착상혈 등이 발생할 수 있어요. 착상혈의 경우 수정란이 자궁내막에 파고들며 소량의 옅은 붉은색 또는 갈색의 출혈이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산모나 태아에게 전혀 영향이 없으나, 3일 이상 출혈이 지속된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전문의에게 진료 및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필요해요.

 

 

 

 

 

4. 시험관 시술 후

수정란의 안정적인 안착을 위해 배아 이식 후 누워만 있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 분들이 계시는데, 배아 이식 후에는 20~30분 정도 누워서 안정을 취하는 것으로도 충분해요. 오히려 아무것도 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누워 생활하는 것이 배아가 자궁내막에 안착하는 데 있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도 있기 때문에 시험관 시술 후에는 안정을 취하는 것도 좋지만 몸에 무리가 가지 않을 정도로 가벼운 산책이나 스트레칭 같은 적당한 활동을 해주는 것이 좋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