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난임 _ 닥터피셜/임신·난임 닥터피셜

고위험 산모란? 고위험 산모의 특징!

1. 고위험 산모의 분류

고위험 산모의 분류는 임산부의 나이가 15세 미만일 경우 또는 35세 이상인 임산부일 경우 해당이 돼요. 그리고 임산부가 임신중독증을 앓고 있거나 다태아를 임신했을 경우 고위험 산모에 해당이 되지요. 한마디로 고위험 임산부는 임신으로 인해 산모와 태아의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은 산모를 말해요.

 

2. 전치태반

고위험 산모의 대표적인 증상에는 전치태반이 있어요. 전치태반이란 태반이 앞쪽에 위치하고 있있다는 것 의미하는데요. 태반은 아기가 나오는 자궁의 입구로부터 떨어지면서 착상이 되는데, 간혹 태반이 정상 위치에서 아래쪽으로 착상되어 자궁 입구를 가리게 되는 경우를 전치태반이라고 해요. 만약 임산부가 전치태반 판정을 받았다면 전치태반 수술을 받아야 해요.

 

3. 임신중독증

고위험 산모가 임신중독증을 앓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임신중독증은 임산부와 태아의 생명을 위협할 정도로 위험한 질환이에요. 임신중독증의 대표적인 증상에는 임산부 고혈압이나 임산부 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나요.

 

4. 둔위

 

둔위란 태아가 거꾸로 있는 것을 말하는데요. 임신 중에는 태아의 위치가 수시로 바뀌게 되는데, 특히 임신 8개월 전에는 하루에도 몇 번씩 자세를 바꾸기도 해요. 보통 8개월이 지나면 아기의 머리가 무거워져 아래로 향하게 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