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난임 _ 닥터피셜/임신·난임 닥터피셜

고령임산부의 건강한 출산을 위해 준비 해야 할 것들과 생활 습관

1. 고령임신

세계보건기구와 국제 산부인과학회에서는 고령출산의 기준이 되는 나이를 35세로 규정하고 있어요. 고령임산부의 경우에는 20대의 산모들에 비해서 조심해야 할 것들이 많은데요. 고령임산부의 건강한 출산을 위해 미리 준비해야 하는 것들과 생활습관은 어떤 것이 있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2. 산전검사 하기

산전검사는 고령임산부뿐만이 아니라 임신을 준비하는 모든 예비맘들 모두 체크해야 하는 중요한 부분인데요. 고령임신의 경우에는 여러 위험요소가 있는 만큼 몸 상태를 더욱더 꼼꼼하게 체크해야 할 필요가 있어요.

 

3. 체중관리 하기

고령임산부들은 20대의 산모들의 비해서 체중이 더 많이 증가해요. 임신 후 체중 증가의 적정 기준치는 최대 11kg까지로 보는데, 고령임산부는 심한 경우에는 20kg까지 체중이 증가하기도 해요. 그렇기 때문에 임신 중 고혈압이나 당뇨 등의 위험이 높아지므로 임신 중은 물론, 임신 전에도 체중을 줄이고 미리미리 체중을 관리해 주는 것이 좋아요.

 

4. 무리한 운동은 삼가하기

고령임산부 임신 초기의 경우에는 유산의 위험이 매우 크기 때문에 무리한 운동은 삼가해 주는 것이 좋아요. 태반이 온전하게 형성되지 않은 경우에 과격한 운동을 할 경우에는 착상 과정에서 유산이 될 수 있기 때문이에요.

 

5. 골고루 다양한 영양 섭취하기

고령임산부의 경우에는 일반 임산부에 비해 기형아 출산 확률이 높기 때문에 뱃속 태아의 신경관 결손과 심장 기형, 구순구개열 등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다양한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해 주는 것이 중요해요. 최소 임신 3개월 전부터는 고기는 살코기 위주로 챙겨 먹고, 인스턴트식품도 가급적이면 피해 주는 것이 좋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