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난임 _ 닥터피셜/임신·난임 닥터피셜

난임 시술 시 발생할 수 있는 난소과자극증후군에 대해 알아봐요!

1. 난소과자극증후군이란?

난소과자극증후군이란, 인공수정시험관아기시술 시 진행되는 과배란 유도로 여러 개의 난자가 자라게 될 경우, 난소 크기가 커지면서 일부에 복수가 찰 수 있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더불어, 복수가 차는 현상이 임신에 지장을 주진 않지만 복수의 양이 적지 않을 경우 호흡곤란 및 전해질 불균형이 일어날 수 있어요.

 

보통, 난임 시술이 아닌 자연 배란 주기에는 한 개의 우성 난포만이 선택되면서 성장하고, 나머지 난포들은 퇴화 후 한 개의 난자가 배란이 돼요. 만약, 이때 과배란을 유도하게 되면 고용량의 배란 유도 주사를 투여하여 퇴화할 난포들까지 동시에 성장을 시켜 여러 개의 난자를 얻을 수 있답니다.

 

하지만, 과배란 유도 주사에 민감한 반응을 보여 갑자기 난소가 커지고 붓거나 복수가 차게 되면 다양한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답니다.

 

 

 

 

 

2. 난소과자극증후군 발생 원인

난소과자극증후군이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배란 유도를 목적으로 하는 고용량의 약물로 인해, 혈관의 투과성을 변화시켜 발생하는 수분 손실 때문인데요. 쉽게 말씀드리면, 과배란 유도의 부작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난임 시술 시 진행하는 과배란 유도 시에는 혈중 에스트로겐 농도가 높아지면서, 혈액 속에 함유되어 있는 작은 크기의 면역 단백질 중 하나인 사이토카인의 분비로 체내 혈관벽의 투과성을 증가시키게 되는데요.

 

그로 인해, 혈관 내 단백질과 수분이 모두 혈관 밖으로 빠져나오게 되면서 혈액의 점도가 증가하는 등 혈관을 통과해 빠져나온 혈장이 복강 내에 고이게 되면서 세균 번식의 위험성이 발생하게 된답니다.

 

 

 

 

 

3. 난소과자극증후군 증상

난소과자극증후군의 증상으로는 복부 팽만감, 배에 물이 차는 복수, 메스꺼움, 구토, 설사, 복통 등을 유발하는데요.

혈관 내 액체 성분의 급격한 감소로 인해 소변량이 줄어드는 경우도 있어요.

 

만약, 난소과자극증후군 증상이 심해질 경우에는 폐에 물이 차는 흉수로 호흡곤란이 나타날 수 있답니다.

 

난소과자극증후군은 전체 난임 시술 중 약 2~3% 정도에서 발생하는데요.

대부분 수일 후 가자 회복되는 경향을 보이며, 중증 난소과자극증후군은 약 1%에서 생겨요.

 

따라서, 난소기능저하 여성 및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가지고 있어 AMH(항뮬러관호르몬)수치가 높은 여성, 과거에 이미 난소과자극증후군을 겪었던 여성의 경우에는 과반응으로 인해 난소과자극증후군이 발생할 확률이 높답니다.

 

 

 

 

 

4. 난소과자극증후군 예방

나이가 젊을수록 난소의 기능이 좋아, 여러 개의 난자가 자라면서 난소과자극중후군이 나타나기 쉽기 때문에 난소과자극증후군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체내에 많은 난포가 있기 때문에, 난소과자극증후군의 발생 위험성이 높아요.

또한, 배란유도제의 용량을 높게 사용했을 때도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그래서, 배아 이식 전 난소과자극증후군 증상을 보일 경우 동결 배아를 진행하고 증상을 호전시킨 후 동결배아 이식을 고려해 볼 수 있는데요. 동결 배아이식은 회복 기간을 갖고, 자궁 환경이 이전보다 나아진 생태에서 이식을 시도할 수 있어요.

난소과자극증후군 증상이 가벼울 경우, 물 또는 이온음료와 단백질을 적절히 섭취하면 호전이 가능하답니다.

 

 

 

 

 

5. 난소과자극증후군 치료 방법

난소과자극증후군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가벼운 증상일 경우 혈액 내 수분을 보충하면 호전될 가능성이 높은데요.

생수보다는 다량의 전해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이온 음료를 꾸준히 마시는 것이 좋아요.

 

왜냐하면, 난소과자극증후군이 발생하게 되면, 혈관 내 수분 손실로 인해 혈액이 끈적해지고 혈전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꾸준하게 이온 음료를 섭취하면서 일상생활을 할 때에는 압박스타킹을 착용하게 되면 혈류의 원활한 흐름과 더불어 혈전 위험도를 낮출 수 있답니다.

 

단, 난소과자극증후군이 중증 이상으로 심해져서 단기간에 호전이 어려운 상황에서는 난임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혈관주사로 수액을 투여하는 등의 입원 치료가 필요해요. 이렇게, 난소과자극증후군은 입원 치료 및 수분 보충 등의 증세 심각성에 따라 방법을 달리할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