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난임 _ 닥터피셜/임신·난임 닥터피셜

난소 물혹, 방치하면 난임 유발의 원인이 돼요!

1. 난소 물혹이란?

난소 물혹이란, 난소낭종이라고도 하며, 여성의 난소에 발생하는 작은 물집 모양의 낭종을 말하는데요.

난소에 액체 성분의 혹이 발생하는 것으로, 스스로 사라질 수 있기도 해요.

난임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난소 물혹은 주로 가임기 여성에게서 자주 발생한답니다.

 

난소 물혹은 주로 난소 속에 액체로 되어 있으며 크기가 포낭 정도로 작은 크기이며,

여성이라면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이기 때문에 난소 물혹은 평소에 정기적으로 산부인과 검진을 통해

조기발견 또는 예방을 해주는것이 필요하답니다.

 

 

 

 

 

2. 난소 물혹 원인

난소 물혹의 원인으로는 대체적으로 기능성 낭종으로, 가임기 여성에게서 자주 발생하는데요.

난소에는 난소라고 하는 물집이 매달 발생하게 되기 때문에 난포에 여성호르몬과 난자가 생성되면서 난포가 혹으로 변하게 돼요.

 

더불어, 배란장애, 과로 및 스트레스, 가족력, 무리한 다이어트 등이 원인으로 나타나고 있지만 대부분의 난소 물혹은 뚜렷한 원인이 없고 자각할 수 있는 증상이 불분명하기 때문에, 조기발견 및 예방이 어려워요.

그러므로, 정기적으로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부인과 검진을 받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3. 난소 물혹 증상

난소 물혹의 증상은 보통 단순 낭종 또는 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대부분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왜냐하면, 난소가 골반 안쪽에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혹이 커지더라도 자각이 어려워서 증상이 점점 심해지는 경우보다는 어느 순간 갑자기 생기는 경우가 있어요.

 

대체적으로, 아랫배 통증 또는 복부 불편감, 급성 복통 및 불규칙한 자궁출혈이 나타나요.

하지만, 증상이 심할 경우 합병증으로 인해 난소 낭종이 꼬이는 경우인 난소 염전 등이 발생하여 복통이 심해지기 때문에 산부인과에 방문하여 초음파 또는 혈액검사를 통한 검사가 필요해요.

 

 

 

 

 

4. 난소 물혹 예방을 위한 생활습관법

난소 물혹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궁건강을 지키도록 일상생활 속에서의 생활습관이 중요한데요.

 

첫째, 몸의 체온을 따뜻하게 유지해야 해요.
왜냐하면, 자궁이 위치한 아랫배는 항상 따뜻하게 유지해 주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또한, 아랫배를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좌욕도 자궁 혈액순환에 도움을 줘요.
반대로, 아이스크림과 같은 찬 음식과 추운 환경을 피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답니다.

 

둘째, 몸에 꽉 끼는 옷을 입지 않는 것이 좋아요.
특히, 스키니진이나 레깅스 등 몸에 꽉 끼고 통풍이 잘되지 않는 의류를 장시간 착용하게 되면
자궁 혈액순환에 장애가 생길 수 있고, 통풍 또한 어려워 하체가 습해지고 세균 번식이 쉬워져요.

 

그래서, 몸에 꽉 끼지 않고  통풍이 잘 되는 면 소재의 의류를 착용하는 것이 좋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