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난임 _ 닥터피셜/임신·난임 닥터피셜

난임의 원인과 치료

1. 사회적 난임원인

최근 결혼 연령의 상승, 높아진 출산 연령, 현대사회의 스트레스, 환경 오염 등의 사회적 원인을 난임으로 고민하는 부부들이 증가하고 있어요. 결혼이나 출산의 연령이 높아지는 것이 난임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이유는 정자와 난자는 30세 이후부터 건강성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에요. 환경 오염과 현대사회의 스트레스도 여성 배란 장애를 일으키는 등 난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또한 자궁 내 염증 등과 같은 질환들이 발생되기 쉽기 때문에 정자와 난자의 이동을 방해하는 원인이 될 수 있어요.

 

2. 생물학적 난임 원인

생물학적 난임의 원인으로는 크게 남성 요인, 자궁경부 요인, 배란 장애 요인, 난관 요인, 복막 요인, 자궁내막 요인으로 구분될 수 있어요. 난임의 원인 중 약 40%는 남성 요인으로, 남성 정자의 운동성이 저하되거나 정자 수 감소, 정자 모양의 변화 등을 원인으로 꼽을 수 있어요. 남성 난임에 문제가 없다면 여성 난임의 원인 중 30~40%를 차지하는 자궁경부 요인과 난관 요인, 복막 요인이 있어요. 과거에 골반염과 같은 염증성 질환을 겪었거나, 자궁내막증, 자궁근종과 같은 진단을 받았을 때 난관 요인일 가능성이 높아요. 사정이 된 정자가 자궁경관을 통과할 때, 자궁경부가 정자가 지나가도록 적합한 통로를 만들어 주지 못하거나, 자궁경관 점액을 제대로 분비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자궁경부 요인으로 볼 수 있어요. 배란이 되지 않는 경우라면 무배란의 원인을 찾아야 해요. 무배란의 원인으로는 급격한 체중 감소나 스트레스, 다낭성 난소 증후군, 비만, 난소의 염증 등이 있어요.

 

3. 난임 치료

난임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우선 난임의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해요. 난임의 원인은 한 가지 원인 때문이 아닌 여러 복합적인 부분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정확한 난임 검사와 치료가 필요하답니다. 난임 호르몬 검사나 초음파 검사, 난소 예비력 검사, 자궁경 검사, 정액 검사, 정자 기능 검사, 항정자 항체 검사 등을 통해 정확한 난임의 원인과 치료 방법을 찾아야 해요. 난임의 치료방법에는 배란주기 맞추기, 시험관 아기시술, 인공수정 등이 있어요.